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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차정보

전통차의 종류

by 행복으로나무 2014. 1. 4.

[희망창업가이드] 전통찻집 창업

Dec 26, 2012 View 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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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및 현황

1. 전통찻집 개요
전통찻집이란 건물이나 내부 장식 등을 한국식으로 하고 전통차를 파는 찻집으로서 일반적으로 전통찻집은 사람들이 잘 다니지 않는 한적한 교외에 있고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다는 인식이 든다. 전통차는 기능성 차의 특성상 건강을 중시하는 40~50대의 연령층이 주 고객이라 할 수 있고 커피의 대중성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고객층이 한정되어 있다.
이는 시장의 수요가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되기도 하겠지만 전통차에 대한 고정화 된 인식, 메뉴의 다양성 부족, 차의 메뉴얼화 및 표준화 미흡 등으로 전통차 전체 시장을 키우는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Well-being이 우리들의 삶 속에 일부분이 된지는 오래다.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는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려 하고 몸에 유익한 음식들을 찾아서 먹고 있는 추세이다. 고혈압 등 성인병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되도록 짠 음식을 피하려 하고 신선하고 깨끗한 유기농 식품들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식사 후에 커피를 한잔씩 하며 담소를 나누길 좋아하던 사람들은 카페인이 많이 첨가된 커피보다는 생과일 쥬스나 차로 대신하기도 한다.
전통차가 건강지향성 문화에는 적합하다고 보이지만 전통차 시장을 활성화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건강한 삶을 원하는 현대인의 심리와 웰빙 문화가 전통차의 수요 확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전통찻집 현황
전통찻집은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곳이 있는데 서울은 전통문화거리인 인사동에 별다방미스리, 목향, 로댕, 다사랑, 소나기, 전통다원 등 약 30여개가 있으며 경희대 녹원, 삼청동 옹달샘, 강남 에브리데이차가 있으며 성남 분당에 옛날의 금잔디, 경기 고양시 풍경찻집, 대구 산격동 태평연월, 대전 대흥동 소산원, 전북 정읍 연쌍화탕, 광주광역시 쌍암동 전통찻집 예사랑 등이 있다.
2.1. 별다방미스리
인사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별다방미스리 시즌2(대학로), 별다방미스리 시즌3(명동)를 오픈하여 영업 중에 있으며 현대적인 분위기에 전통적인 차를 맛 볼 수 있는 퓨전찻집임.
2.2. 에브리데이차
강남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루에 한잔씩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는 음료를 모토로 좀 더 즐겁고 유쾌하게 차를 제공하고 있는 곳으로 전통차 특유의 맛의 깊이를 내면서도 깔끔하고 세련되게 커피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시 찾을 수 있게 블루베리나 라즈베리 등 베리류와 석류, 오미자 등의 과일류, 모과나 대추 등 약재류까지 세 종류를 제공하고 있음.
2.3. 오가다
양평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9년7월 1호점, 2010년12월 20호점, 2011년7월 40호점을 오픈하였음.
“다섯가지 아름다운 우리 한방차”라는 의미로서 우리의 한방차와 전통음료를 2030세대를 타켓으로 트렌디하게 재해석해 브랜드 오가다를 통해 국내 한방차 시장의 저변확대와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으로서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2.4. 올어바웃차
구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창원, 부산점, 애드몬점, 이대점, 구로점, 세종대점 등 이 있으며 에스프레소 커피문화의 좋은 점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차의 개발과 소외되어 가는 우리의 음료를 재해석한다라는 명제 아래 탄생된 브랜드로 50여 가지의 메뉴를 개발하였음.
2.5. 티맑은
가락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천점, 일산백병원점, 제주2호점, 천호점 등 10여개 가맹점이 있고“차를 의미하는 티와 티없이 맑다”의 중의적 표현으로 자연의 이치를 그대로 담은 티 없이 맑고 깨끗한 차를 의미함.
2.6. 차오름
여의도동에 위치하며 2011년 3월 여의도점 오픈, 2011년 5월 여의도2호점, 강남점을 오픈하였고 차오르다는 순우리말로 건강한 기운이 차오르길 바라는 차오름의 마음을 의미함.
3. 전통찻집 특징
전통찻집은 한적한 곳에 전통양식으로 인테리어와 장식을 하여 고객을 맞이하는 곳이 있는 반면에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찻집을 오픈하여 전문적으로 전통차를 판매하는 곳도 있다. 요즘 테이크아웃(take out)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트렌드의 영향으로 전통차 시장에서도 테이크아웃 찻집이 생겨나고 있다.
테이크아웃은 음식을 주문, 포장해서 갖고 나간다는 의미로서 대량 생산된 패스트푸드가 아니라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핸드메이드 음식이면서 들고 다니며 먹을 수 있도록 한 메뉴와 포장, 앉아서 먹을 수 있는 좌석이 10석 미만인 조그마한 매장이 ‘테이크아웃’ 점의 특징이다.
또한 앉아서 편하게 마시는 것을 원하는 우리의 정서를 감안하여 대형 매장을 꾸며 ‘테이크아웃’과 앉아서 마시는 것을 겸하는 혼합형 전문점도 있다.
4. 전통차의 종류
전통찻집의 주요 재료가 되는 전통차는 그 종류가 다양하며 전통차 한 가지 또는 여러가지를 혼합한 전통차를 만들어 사용하는 곳도 있는데 창업자의 의지에 따라 선택해야 할 것이다.
4.1. 유자차
비타민C 함유량이 많고 향료나 감기 신경통 중풍 등의 한방 민간요법으로 약재로 사용되어 왔음.
4.2. 구기자차
일명 청정자 혹은 지골자라고도 알려진 구기자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므로 강장, 보양의 효능이 뛰어나며 간에 이롭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면 양기부족, 신경쇠약을 다스리는데 효험이 있으며, 고혈압, 당뇨, 위장병, 시력감퇴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4.3. 인삼차
소화를 돕고 항암작용이 있으며 원기를 회복하고 심장을 강하게 해주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비위를 건강케 해주는 효능이 있어 가히 만병통치의 약재라 할 수 있음.
4.4. 복분자차
통칭 산딸기로 알려져 있는 복분자는 장미과에 속하는 야생 나무딸기의 생약명으로 복분자의 기미는 평범하고 달면서 시큼한데 능금산, 구연산 등의 천연유기산류와 포도당, 과당, 자당 등 각종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자양, 강장, 강정, 보간, 명목의 효능이 있으므로 신체허약, 음위, 유정 및 빈뇨의 질환을 다스리는데 효능이 있음.
4.5. 대추차
대추는 강장, 강정에 효과가 있어 양기를 더해 주고 비위를 튼튼하게 하여 내장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또한 신경완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므로 수험생들이 대추차를 마시면 피로가 쉽게 풀리고 여성들의 히스테리증상이나 갱년기 장애에도 좋다.
4.6. 박하차
건위와 결핵에 사용하고 류머티스 관절염과 신경통에 고약을 만들어 붙이면 효과가 있다. 또한 구취제거에도 좋으며 박하는 가려움증이나 진통에도 효과가 있어 벌레에 물렸을 때 박하 잎을 찧어 올려 놓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7. 당귀차
당귀는 대표적인 보혈제로 부인들의 산후출혈로 오는 빈혈과 월경 이상, 월경통, 무월경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또한 심장 하혈로 인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건망증, 불면증, 정신불안증 등에 효과가 있다. 당귀는 어혈을 풀어주는 데도 효과가 있어 타박상이나 어혈이 뭉친데 어혈 때문에 배가 아프고 변이 굳었을 때 사용하면 좋다.
4.8. 감초차
감초는 약의 성질을 중화시켜 극성약물의 작용을 약하게 하므로 독성이나 자극성을 덜어주고 맛이 달아 쓴 것을 먹기 좋게 한다.
또한 감초는 경련이나 통증 등 급한 증상을 낫게 하고 열독을 없앨 뿐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혀 주므로 인후염이나 종기가 났을 때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여러 가지 곪는 증상에 감초를 쓰는 것은 감초가 독을 풀며 헌데를 아물게 해주기 때문이다. 비장을 보하고 위를 보해주기 때문에 위궤양에서 오는 소화 장애에도 좋다.
4.9. 오미자차
오미자는 감(甘)·산(酸)·고(苦)·신(辛)·함(鹹:짠맛) 등의 5가지 맛을 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특이한 향기가 있고 약간의 타닌이 들어 있다. 오미자차는 옛날부터 한방계에서 폐기(肺氣)를 보(補)하고 특히 기침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 목소리가 가라앉았을 때 마시면 효과가 있다.
4.10. 율무차
성분은 비타민, 단백질, 지방, 칼슘, 철분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로회복제로 변비, 신경통에 좋다. 따라서 율무를 민간요법에서는 약재로 많이 사용해 왔다.
4.11. 둥글레차
허약증상에 좋다. 팔, 다리가 쑤신다거나 원인 모르게 식은땀과 열이 나며, 입안이 마르면서 갈증이 나는 경우 효과가 있다. 소변을 붉게 보면서 시원함을 느끼지못하는 경우에 둥글레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4.12. 녹차
기침을 해소하고 순환기에 도움을 주므로 만성적인 심장 질환에 많이 쓰인다. 당뇨병과 노화방지, 술을 많이 마셔 술독이 생겼을 때,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 특히 좋다.
4.13. 야생초차
야생초차는 각각의 재료에 따라 저마다 채취 시기가 다르다. 이른 봄에서부터 늦은 겨울에 이르기까지 제철에 나는 꽃, 잎, 열매, 뿌리 등이 모두 야생초차의 재료가 된다. 차를 만들기 위해 차의 재료를 채취할 때는 재료의 상태 또는 재료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 등이 가장 절정의 상태에 있을 때 채취 하는게 좋다.
야생입차 : 냉이, 제비꽃, 더덕, 으름덩굴, 토끼풀, 쑥, 질경이, 소나무, 뽕나무, 민들레, 대나무, 익모초, 박하, 연, 옥수수수염 등
4.13.1. 냉이차 : 비타민C가 풍부하여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고 위장이 허약한 사람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
4.13.2. 질경이차 : 어지럼증, 두통 등에 효과가 있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방광염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4.13.3. 뽕잎차 :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과 감기에 좋다. 부은몸을 가라앉혀 주고 머리를 맑게 한다.
4.13.4. 쑥차 : 몸을 따뜻하게 하여 생리불순이나 자궁출혈 등에 좋고 복통에도 효과가 있다.
4.13.5. 민들레차 :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열을 내리고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보임.
야생꽃차 : 매화, 벚, 진달래, 복숭아, 살구, 으름, 앵두, 모과, 민들레, 탱자나무, 찔레, 석류, 아카시아, 석류, 원추리, 연, 달맞이, 익모초, 칡, 무궁화, 호박,더덕 등
4.13.6. 진달래차 : 해수, 기관지에 좋고 감기로 인한 두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4.13.7. 매화차 : 갈증해소, 숙취 제거에 좋다. 피부미용에도 좋다.
4.13.8 아카시아 꽃차 : 신장에 좋고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기관지염에도 좋다. 피로회복에도 좋다.
4.13.9. 익모초꽃차 : 신장염으로 인해 온몸이 붓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에 좋다. 어혈을 풀어 주며 특히 여성의 자궁에 좋다.

Ⅱ. 창업절차 및 인허가 제도

1. 창업절차
전통찻집을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는 전통찻집에 대한 시장분석과 창업자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독립점, 프랜차이즈 가맹점 중 창업형태를 결정하고, 상권 및 입지분석 후에 사업계획수립과 사업성분석이 완료되면 사업장의 선정과 인허가절차 절차단계를 거쳐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한 후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1.1 독립점 창업
동업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거나, 유사업종에 종사한 경험이 있어 창업자의 의지대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창업절차 : 업종평가 – 사업성분석 – 상권 및 입지분석 – 사업계획서 작성 – 자금조달계획 – 점포계약 – 영업허가 – 사업자등록 – 개업준비 – 개업
1.2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창업 경험이 없더라도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직, 간접적으로 창업 및 경영지도 등을 지원받을 수 있고, 운영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어 초보창업자에 유리할 수 있으나, 독립 창업점에 비해 창업비용이 많이 들 수 있고 수익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창업절차 : 가맹상담 – 사업설명 및 정보공개서 확인 – 상권 및 입지분석 – 점포임대차계약 – 가맹계약 체결 – 인테리어공사 – 본사 레시피, 영업 교육 – 영업허가 및 사업자등록 – 개업 – 본사 사후관리
2. 인허가 관련제도
일반적인 인허가 절차는 한국음식업중앙회에서 위생교육을 이수하고 구청의 위생과와 보건소를 통해 전염병 및 질병검사를 받아야 하며 영업허가나 신고에 필요한 시설기준(간판, 객실, 조리장, 정화조, 소방, 전기 등)을 갖추고 영업허가를 득한 후 영업허가증을 첨부하여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업종특성상 한옥마을에 창업할 경우 한옥보존특별심의기준을 준수하여 인테리어공사를 해야 함.

Ⅲ. 상권 및 입지분석

1. 상권 및 입지선정
전통차의 주 타겟층을 20대 초중반의 여대생이나 직장인으로 할 수 있는데 이들은 가격민감도가 크지 않고 식품에 대한 칼로리나 건강에 관심이 많으며 새로운 것에 대한 저항성도 작은 편이다. 젊은 층들의 대표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는 커피전문점에서의 휴식문화는 이미 그 연령층이 확대 되어가고 있다. 잠재고객으로 20대 초반 학생들부터 40대, 더 포괄적으로 50대 직장인까지 전통차 전문점을 이용할 연령층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테이크아웃의 경우에는 주로 오피스가와 시내중심가, 역세권과 위락시설이 밀집한 상권이 유리한데 유동인구가 많고 공간 확보 부담이 적은데다 주로 객단가가 낮은 10-20대 젊은 층을 주 고객으로 정할 수 있다.
점포형의 경우에는 시내중심가와 대학가 등이 유리한데 시내중심가의 경우에는 약속장소와 쇼핑에 따른 휴식 공간, 데이트장소로 선호하고 있다.
혼합형의 경우에는 시내중심가와 오피스가, 대학가 등이 유리한데 가격도 저렴한데다 일정시간 동안 휴식과 만남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특정연령층이 아닌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영업할 수 있다.
2. 입지선정조건
첫째 :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통과 접근이 용이하여야 한다. 접근의 용이
성은 거리뿐만 아니라 건널목, 점포의 입구, 고객들의 출퇴근방향 등의 요인이 작용하게 된다.
둘째 : 주위상권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신세대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상권이어야 좋다.
셋째 : 부동산관련 신문이나 잡지, 생활정보지, 지역 부동산이나 인근상인들에 대한 직접 탐문조사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상권을 판단해야 한다.
넷째 : 유동인구 분석을 통한 통행계층의 예상 구매동향과 창업자가 선정한 마케팅전략이 시장세분화 전략에 적합한 곳이어야 한다.
다섯째 : 많이 돌아다녀야 좋은 점포를 보는 안목도 높이고 시장에서 유통되는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여섯째 : 창업자의 투자가능금액과 독립점 창업, 프랜차이즈 창업 등 조건에 맞는 점포에 대해 자신이 직접 조사 분석 후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적의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Ⅳ. 사업계획서 수립 및 사업성 분석

1. 사업계획서 수립
사업계획서는 창업자가 사업체를 설립하고 자신의 사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의지를 체계적으로 담은 계획서이다.
또한 사업을 계획하는 도구이며 사업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며 때로는 자본조달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객관성, 구체성, 타당성의 원칙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의 주요 내용
가. 점포개요 : 상호, 소재지, 설립일자, 자본금, 목적, 연혁
나. 창업자 현황 : 학력, 경력, 재산상태
다. 사업개요 : 계획사업명, 계획사업추진 배경, 주요제품 개요 및 특성
라. 판매계획 : 제품의 시장성, 주요 예상 판매처, 원부재료 구매처, 매출전망, 국내외 경쟁업체 현황, 판매전략, 종업원 교육
마. 입지, 상권 분석 : 배후인구, 집객시설, 교통요인, 접근성, 가시성
바. 시설계획 : 주요시설내용, 공사일정계획
사. 소요자금 및 자금조달계획 : 운영자금, 시설자금, 기타자금
아. 일정계획 : 전반적인 창업일정

2. 사업성 분석
2.1 추정매출액 분석
사업의 성공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매출액 추정이다. 가장 일반적인 매출액 추정방법은 하루 내점 고객 수를 예측하여 1인당 객단가를 곱하고 월 영업일수를 곱하여 월 매출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기존 점을 인수 창업하는 경우 기존의 매출을 알면 예상매출을 추정하기가 비교적 쉽다. 하지만 신규창업의 경우는 매출 추정이 쉽지 않은 편으로 상권 내에 규모가 비슷하고 컨셉이 비슷한 매장을 골라 매출을 추정하여 창업자의 예상매출을 추정하는 방법이 있다.
예시) 월매출액 = 일일내점고객수 × 평균 객단가 × 월 영업일수
일일 내점고객이 200명, 평균 객단가 3,000원, 월 영업일수 25일 경우,
200 × 3,000 × 25 = 15,000,000원의 월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할 수 있다.
2.2 추정손익 및 사업성 분석
예상매출이 도출되었으면 추정손익을 계산할 수 있다.
매출총이익 – 판매,일반 관리비(직원급료 및 복리후생비+임차료+수도광열비+감가상각비+광고선전비+기타경비) = 영업이익
영업이익 – 영업외비용(이자비용 등) = 경상이익
경상이익에서 세금을 공제하면 순이익이 되는데, 순이익이 창업자의 기대수준 이상이어야 사업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위의 예에서 매출원가를 40%로 가정할 때 매출총이익은 9,000,000원(15,000,000원-6.000.000원)이 되는데 판매관리비를 매출총이익의 70%로 가정하면 영업이익은 2,700,000원(9,000,000원-6,300,000원)이 된다. 여기에서 이자비용과 세금 등을 공제하면 순이익이 되는데, 창업자의 기대수준에 따라 다르겠으나, 일반적으로 사업성
이 있다고 생각된다.
사업성을 높이는 방법은 홍보, 서비스 등을 통한 매출액을 높이면서 식자재(원재료)비용이나 판매관리비를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창업자가 양질의 원재료를 보다 싸게 구입하는 것과 고객서비스를 최대한 높이면서 판매관리비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Ⅴ. 개업준비(광고 및 판촉계획)

1. 개업 전 준비사항 점검
사업장 개업 전 모의개업식을 해 보아야 한다. 준비된 계획대로 실행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해 보고 만약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신속히 보완해야 한다. 모의 개업식을 통하여 전체 운영상황을 점검해 봄으로써, 주문에서 메뉴의 테이블 세팅까지 절차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조제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는지, 모든 설비 및 기기의 작동은 원활한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개업 준비 절차는 메뉴계획-영업계획-인력운영계획-설비배치-판매촉진 등을 준비하고 사업자등록과 영업시작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 절차의 선후가 바뀔 수도 있고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다.
가. 주메뉴, 부메뉴 등 메뉴계획.
나. 인력운영계획(주방, 홀서빙, 배달인력, 계산대).
다. 월간운영일수, 영업시간 등 영업계획과 전단지, 플래카드 등 홍보계획.
라. 필수 시설, 비품은 준비 상태.
마. 사업자등록, 간판허가, 신용카드 가맹 등 행정, 영업신고, 관리부분.
바. 직원들의 서비스교육과 역할분담에 대해 숙지 상태.
사. 점포 외부 간판, 주차장, 안내표지 및 점포 내부 집기, 시설의 적정여부.
2. 판촉, 홍보
전통찻집은 전통이라는 문화적 이미지와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장소로서의 기능이 더해지는 곳으로서 창업자의 영업 방향에 맞게 판촉 및 홍보가 달라져야 할 것이다.
2.1. 커뮤니티를 통해 여성들의 입소문을 활용
여성 소비자들 사이의‘입소문’효과를 극대화하여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오프라인 상에서 제품 및 서비스 체험단 및 평가단을 운영할 수 있고, 온라인 상에서 관련된 커뮤니티를 활용하거나, 여성 전용 커뮤니티 개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신세대 여성 소비자를 겨냥하여 최근 유행하는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에 브랜드 샵(Brand Shop)을 개설하여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2.2. 전단지 배포
아줌마나 학생들을 이용한 전단지 배포를 하는데 실질적으로 손님들이 궁금해 하고 호기심을 갖게끔 자극 할 수 있도록 활발하고 적극적인 전단지 배포를 실행한다.
2.3. 코코펀 광고 게재
모든 고객을 상대로 모든 상점(식당, 영화관, 네일샵, 성형외과, 안경점 등)들을 홍보하는 잡지 격인 코코펀에 광고와 함께 찢어서 쓰는 종이쿠폰을 게재하여 고객들이 쿠폰을 사용하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2.4. 무료 시음회 행사
아직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전통찻집을 알리기 위해서 실시하는 이벤트로써,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무료 전통 차 시음회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시음회를 통해 전통차의 맛을 알릴 수 있으며 시간대는 가장 사람들이 붐비는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으로 하는 것이 좋다.
2.5 부가적인 판매 활동
매장 내에 각종 차엽과 다기 세트, 차로 만들어진 비누를 판매하여 집에서도 차를 즐기기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차를 적정한 온도로 잘 우려내어 제대로 음미할 수 있는 적절한 정보자료를 함께 제공한다.

Ⅵ. 종합의견

전통차의 종류는 다양한데 이 중에서 창업자의 기호와 예상고객의 취향에 적합한 차를 메뉴로 선택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창업자가 직접 여러 가지 차를 혼합한 차 개발을 하여야 한다.
최근 커피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데 비해 전통차 시장은 위축되고 있는 반면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욕구 또한 증가되고 있는 현실에 따라 우리 몸에 유익한 전통차를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소비자의 기호는 변하고 있고 소비의 주체도 변하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판매해야 하는 웰빙 트랜드도 나오게 되었고 소비방식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기호에 맞춘 신개념 다도와 고객이 직접 차를 우려마실 수 있음은 물론 선조로부터 내려온 도자기나 차도구들 그리고 예술품을 감상하면서 담소를 나눌 수 있
는 아늑한 분위기와 전통적인 멋이 풍기는 독특한 인테리어 등 커피전문점과는 차별화된 찻집을 만들어 운영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차 시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전국의 유명한 전통찻집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맛과 멋이 있고 성공하는 전통차 프랜차이즈도 독특한 메뉴와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상태로, 소비자들의 기호와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하며 적응하고 발전시켜서 전통차 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그래서 커피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친구나 동료와 담소를 나눌 공간이 없어서 커피전문점을 찾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안식처 같은 따뜻함과 친근감으로 다가간다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성공적으로 시장을 형성하여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20~30대 젊은이들에게 형성된 테이크아웃 문화에 대응하여 전통차 제품 개발과 매장 선정 및 전통차와 퓨전음료, 커피의 복합메뉴 구성 등을 고려하고 테이크아웃과 전문점의 중간형태, 차와 함께 떡, 떡케이크, 간단한 쿠키와 다과를 제공하는 등 창업자의 자금여력과 사업지의 입지, 상권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오픈하여 우리의 전통차 시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전통찻집* 업종별 창업가이드북

펴낸날: 2011년12월
펴낸이: 서울신용보증재단 – 서울특별시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지은이: 박한수
펴낸곳: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서울신용보증재단
전화번호: 1577-6119
홈페이지: www.seoulshinbo.co.kr
www.seoulsbdc.or.kr
디자인제작: (주)동명토탈디자인
주소: 서울시 중구 퇴계로 49길 13 용현빌딩 4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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